본문 바로가기
신용카드 사업 모델 Credit Card Business Modeodel

신용카드 사업의 사업 모델 탐구

by 나알알이 2023. 8. 21.

온라인 필수 결제수단 카드

이 탐구를 위해서는 우선 업의 정의를 내려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사업을 운영함에 있어서 유념할 사항을 고찰하고,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회원관리방안을 구체적으로 짚어보도록 합니다. 그 다음은 현재의 카드사업의 사업모델의 현황을 살펴보고, 새로운 카드사업의 모델을 제시하는 순서로 논의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직접 현장에서 신용카드사업을 이끌어온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논의이므로 균형감은 부족할 수도 있으나, 현장의 생생한 현실을 배경으로 작성된 내용이라는 점에 가치를 두고자 합니다.

 

1. 비즈니스 개념 정의

카드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기 전에 비즈니스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이란 금전적 거래를 대가로 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제공하는 상업 활동을 하는 주체를 말합니다. 카드사업의 경우 사전적으로는 신용카드의 발급 및 관리를 통해 개인 및 기업에 신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뜻합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의 양면사업성, 회원사업성, 마케팅사업성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2. 카드 사업 운영을 위한 고려 사항 카드 사업을 운영할 때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고려 사항은 지속 가능한 성공을 위한 일이며 일반적인 고려사항이라면 다음의 내용들입니다. 회원관리, 규정 준수, 위험관리, 고객경험관리, 기술활용, 데이터기반 인사이트 등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회원사업성, 시간차사업성, 삼각지대운영, 핀테크지향성 및 디지털전환 등을 논의할 것입니다.

 

3. 회원 관리 계획의 중요성:

그 중에서도 회원관리는 특별합니다. 카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고려 사항 중 잘 짜여진 회원 관리는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잇습니다. 회원 관리에는 카드 소지자를 유치, 참여 및 유지하기 위한 전략이 포함됩니다. 이 논의에서는 효과적인 회원 관리 핵심 요소 중에서도 회원관리 삼각지대, 회원관리지표운영, 회원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기업개발 등을 강조할 것입니다.

 

4. 카드비즈니스 모델 현황

현재의 카드 비즈니스모델의 현황을 살펴볼 것입니다. 수익구조는 해체되고, 고객들은 산업에 대한 반감이 커가고 있고, 카드 주변산업들의 침입도 빈번해지고 있으며, 거대 플랫폼들의 공격도 시작되고 있습니다.

5. 새로운 카드 비즈니스 모델 제시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카드 비즈니스 모델이 제시되어야만하고, 이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진화하는 산업 트렌드에 적응할 수 있는 모델이어야 합니다. 이 모델은 회원관리는 강화하되, 디지털 혁신,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 데이터사업화, 플랫폼으로의 진화를 목표로 하여야 한다는 의견입니다.